2015년 11월 12일 목요일

Design Pattern(디자인 패턴) 정의

디자인 패턴이란?
  •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주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
  • 과거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경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이름을 붙여, 이후에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의 규약을 묶어서 정리한 것
  • 소프트웨어 개발할때 개발됐던 설계 노하우를 축적해서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GOF(4인방)라 불리는 네명의 컴퓨터 SW분야 연구자들이 공통된 설계 방법들을 소개
  • 여기서 4인방은 에릭감마, 리차드헬름, 랄프존슨, 존 블리시디스 네명을 지칭
디자인 패턴의 특징
  • 코딩이 명확, 단순
  • 모듈은 한가지만 기능하도록 작게 세분화
  • 재사용성이 높음
  • 유지보수가 쉬움
  • 리소스 낭비가 없는것
디자인 패턴을 쓰는 이유
  • 요구사항은 수시로 변경 -> 요구사항 변경에 대한 소스코드 변경을 최소화
  • 여러 사람이 같이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  -> 범용적인 코딩스타일을 적용
  • 상황에 따라서 인수인계하는 경우도 발생 -> 직관적인 코드를 사용
참고
  • http://junsueg5737.blog.me/220461969600
  • http://blog.naver.com/kjio9710/220507099221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참고: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